본문 바로가기

Flower atelier

침실 속 산소요정 '물방울 페페' (글로리아 페페) 키우기 🧚🏻‍♀️

반응형

 

 

글로리아 페페로미아 (Gloria Peperomia)

-글로리아 페페로미아 (Gloria Peperomia)
-종류: Peperomia polybotrya (학명. Peperomia spp. )
-원산지 : 남부 열대 아메리카 
-물주기: 과습취약 ★ , 공중습도는 높고, 뿌리는 건조하게 관리

-온도: 최저 13'c 최적온도는 20~25'c
-습도: 60% (높은 공중습도 선호)
-생육환경: 반음지 (저광도 1,100~2,700Lux)

-특이사항: 낮에는 광합성을 , 밤에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실내공기정화식물로 딱이에요!🌱

-난이도: ★☆


 

빛이 많지않은 실내 , 또는 침실안에서 키울수 있는 실내공기정화 반려식물인 페페로미아에 대해 소개하려고 해요 ^.^

 

'페페' 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페페로미아는 귀엽고 둥글둥글한 잎사귀와 작은 사이즈로 많은 사랑을 받고있어요. 글로리아 또는 물방울 페페로 불린답니다.

또한 종류마다 다른 줄무늬를 가지고 있어 조금씩 다른 모습들의 식물들을 수집하는 재미도 쏠쏠한 식물이에요.

 

그중에서도 오늘 소개할 반려식물은 '물방울 페페' 라고 불리는 글로리아 페페로미아 랍니다 😘

 

 

2020.04.19 동탄 식물ㅋㅍ에서 첫만남 :) 

 

 

(!) 페페로미아를 소개할게요 !

 

 

페페로미아는 '페페'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데요.

천가지 이상의 종류가 존재하고, 잎의 모양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종류별로 모아 컬렉션을 만들어 볼수도 있어요.

남부 열대 아메리카 , 남부 플로리다 등에서 자생하며, 자생지인 열대 지역에서는 착생식물로 자라기도 해요.

 

 

(!) 온도와 습도는 이렇게 관리해주세요 .

 

 

남부 열대 아메리카의 기후 특성상, 공중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잘 자라며, 착생성을 가졌기 때문에 뿌리는 건조하게 유지되는걸 선호 합니다. 토양 내 어느정도의 산소가 통해야 성장이 빠르답니다. 

 

열대 기후의 식물로 온도가 10'c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냉해를 입기 때문에 겨울에는 꼭 실내로 들여주셔야 합니다.

최저 13'c를 유지 해주시는게 좋으며, 찬바람이 불때는 직접적으로 바람을 맞지 않게 주의 해주세요 :)

최적의 온도는 20'c~25'c 정도로 유지해주시는게 성장이 가장 빠르고 적합한 환경 이에요. 이러한 환경이 잘 갖춰져 있다면 작은 화분 안에서 폭풍성장하는 페페의 모습을 보실수 있어요 🌷

 

 

잎이 동글동글 넘나 귀여워요 "너로 정했어 >.< " ♥

 


(!) 실내공기정화식물로 침실 안에서 아침을 함께 맞이해요 :)

 

 

일반적인 식물들과 달리, 낮에는 광합성을 하고 , 밤에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는 너무나도 착한 식물이에요 :) 거기다가 독성이 없어 반려동물에게도 안전하다고 하니, 침실 속 작고 귀여운 요정 인거 같아요 ♥

밝은 실내가 아니어도 괜찮아요. 다소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란답니다. 

혹시 집에 페페로미아 종이 있다면, 또는 새로운 반려식물로 데려오셨다면 침실 옆 테이블은 페페로미아 에게 내어주세요 💖 페페로미아가 편안한 숙면을 도와줄꺼에요. :)

 

 

(!) 페페로미아 물주기 , 어떻게 해야 될까요 

 

 

남부 열대 아메리카 자생지의 특성상 , 열대 우림 지역의 특성으로 공중습도가 높아요. 또한, 페페는 착생성을 가진 식물이기 때문에 뿌리는 건조하게 관리해주시는게 중요해요 ! 

 

물을 주실때는 속흙까지 완전히 바삭하게 말랐을때 (10일에 1번) ,  흙을 체크해서 뿌리까지 충분히 물을 흡수할수 있도록 주시는게 좋습니다. 공중습도가 높은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자주 분무해주세요 . 

저는 아침 저녁으로 공중 분무를 흠뻑 해준답니다. 

 

 

(✔)물주기 TIP !

 

 

고온 다습한 여름에는, 물을 자주 주게되면 뿌리가 금방 썩을수 있어요 . 

물 주는 횟수를 줄여주시고, 2-3일에 한번씩 공중분무로 잎을 촉촉하게 적셔 주시는 정도로만 해주시는게 좋아요.

추운 겨울에는 내한성을 위해서 흙을 약간 건조하게 관리 해주세요 .

 

언제나 일정한 물주기로 관리해주시는게 좋아요. 토양 수분의 급격한 변화는 페페가 시들시들 해질수 있어요. 😢

 

 

(!)페페로미아 키우기 주의할점 👀

 

 

잎사귀에 물집이 잡히는 것처럼 올라오는 경우가 많아요.

식물이 너무 많은 수분을 흡수할때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작고 검은 물혹이 생길수 있어요. 💦

실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물주기를 정기적으로 유지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페페로미아의 뿌리는 착생의 경향이 있기 때문에 뿌리 근처에 산소가 들어갈수 있도록 흙을 건조 시켜주세요 :)

 

 +) 햇빛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식물이지만 ,

컴컴한 어둠속에 방치한다면 웃자랄수 있어요 :( .. 가끔씩 일광욕이 필요해요 😎

 

 

오늘은 일광욕 하러 나왔어요 😎 (feat. 반딧불아이비, 루비고무나무, 스테파이나에렉타) 

 

 

(!) 번식방법 💚

 

 

포기를 나누어 분주를 해주시거나, 꺾꽂이, 물꽂이 모두 잘되요. 

삽목하실때는 잎자루가 붙은 상태로 잘라서 꽂아주시면 절단면에서 뿌리와 새잎이 나온답니다. 🌱

 

 

(!)페페로미아 비료는 어떻게 주는게 좋을까요

 

성장이 빠른 식물이기 때문에, 액체비료를 주시는게 좋습니다.

고체로된 비료는 오히려 독이될수 있기 때문에 권장량의 1/5 정도의 농도로 주 1회정도로 충분 합니다  :)

영양소 공급이 너무 안될 경우 잎사귀 색이 흐려지고 노랗게 하엽 질수 있어요. 

 

 

(!) 페페로미아 , 기특한 장점을 많이 가졌어요 !

 

 

밤에는 산소 배출로 편안한 잠자리를 선물하고 , 낮에는 잎에 가진 수분으로 전자파를 제거하는 능력도 가졌어요.

새집 증후군의 자일렌 , 포름알데히드의 제거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플랜테리어 , 실내공기정화 식물로 사랑 받는 반려식물 이에요 :) 이렇게 귀엽고 아기자기한 모습에 엄청난 능력까지 가졌으니, 키우지 않을 이유가 없겠어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페페를 키울때 도움이 되셨다면 '♥' 와 '구독하기' 부탁할게요 .

언제나 안정감을 주는 반려 식물과 함께 하루하루 새로운 봄날을 만끽하시기를 바래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