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ower atelier

어느 화요일 저녁 , 갑자기 시작된 안스리움 크리스탈 호프 분갈이 🌙✨

반응형

 

 

안스리움 크리스탈 호프 , 갑작스러운 분갈이 🌺


온실에서 션한 에어서큘레이터 바람과 빵빵한 가습기로 요양중인 크리스탈 호프 .

뭔가 잎 한쪽이 자꾸 화분에 닿는 느낌도 들고, 자리를 다시 잡아주고싶은 욕심이 자꾸 드는 날 이였나봐요. 💦

그래서 평일 저녁, 퇴근하고 집에와서는 갑자기 리파팅 (Repotting) , 분갈이가 시작됬어요.

 

실은 분갈이 한지 얼마 되지않아, 뿌리가 아직 자리를 많이 잡지 못한 상태일거에요. 분갈이는 최대한 안하는 쪽이 좋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할게요 😎 (단호)


마마스 라운드베이지링팟 으로 정했어요 🌷

 

1. 토분 선택.

 

크리스탈 호프는 자꾸 마마스토분에 심게 되고 있어요.

원래 심어져있던 토분도 마마스였는데 , 이상하게도 심으려고 보면 마마스에 자꾸 눈길이 가네요. 제네스포터리, 카네즈센, 디어마이팟, 두갸르송 다 제치고 당첨된 마마스 베이지링팟. 👍

 

이 팟 구매할때,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B급으로 나온 제품을 구매했는데 ,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도 없고, 물구멍도 커서 놀리는 화분이 없는거 같아요.

 

오히려 두갸르송이나, 디어마이팟 같은 경우에는 구매할때 크기를 선택할수 있는 폭이 크지 않고, 제작 회차때 선보여지는 디자인으로만 구매를 할수 있기 때문에 일단 쟁여 놓자는 마음이 커서, 사놓기만 하게 되네요. 그래서 맨날 집에서 뒹굴뒹굴 굴러다녀요. (..)

 

디어마이팟도 정말 좋아하는 브랜드라서 많이 쟁여놨는데, 최근 오픈한 31차, 그리고 소량으로 풀린 빙수팟 같은 경우에도 추후 사용할만 한 화분들 이지만 , JUST HAVE 아이템으로 활용성이 크지는 않네요. 슬퍼라 😢

 

 

 

큼직한 물구멍이 맘에드는군 자네 (..)

 

일반 토분에 비해 1.5배 정도 큰 물구멍을 자랑하는 마마스토분 👍 (광고는 아니랍니다 💦)
하지만 큰 물구멍은 FACT . 배수가 중요한 안스리움 분갈이 하기엔 이만한 토분이 없네요. 그리고 컬러도 예뻐요😍

 

소포장된 크기별 난석 . 더그린가든센터에서 구매했어요 :)

 

2. 배수층을 위한 난석

 

난석 많이 사용 하시죠? (갑자기)

저 그린가든센터 난석 강력 추천할게요 :) 

소/중/대 크기의 크기별 난석이 소포장 되어있고, 많은 양이 필요하지는 않기 때문에 배수층을 위해 사용할때 유용해요 .

사용 후에는 공기가 통하지 않게 지퍼락으로 밀봉 해서 보관 할 수 있어요.

 

단,난석의 특성상 처음에는 가루날림이 있기 때문에 분갈이 후에는 물을 흠뻑 주셔야 해요. 

 

크기별로 한봉지씩만 사도, 오래 쓸수 있답니다. 사진은 구색으로 두봉지 찍어놨지만 중립 난석만 사용 할게요.😘

 

 

믹싱믹싱해주세요. 안스리움 크리스탈호프에 사용할 분갈이흙

 

3. 분갈이시 사용하는 분갈이 흙

 

기존에는 아트인플랜츠에서 구입한 분갈이 흙을 그대로 이용했고, 배수성이 워낙 뛰어난 흙이기 때문에 흙 배합 없이 그대로 사용 했었어요. 마사토 대립으로 배수층을 만들어주고, 보습을 위해 수태로 멀칭 해준 상태 였습니다.

 

이번 분갈이 때 뿌리를 체크해 보니, 문제 없이 잘 성장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수태 멀칭이 답답한 느낌이라서 제거해 주고 싶었고, 작은 토분에 심어주다 보니 물마름이 자주 와서 보습성을 좀더 보완할 필요가 있었죠 . 

 

 

(✔) 안스리움 크리스탈 호프 분갈이 흙배합. 

 

 

아트인플랜츠 분갈이흙 60% , 코코칩바크 40% , 코코칩 바크 멀칭 / 줄기 수태 멀칭 .

 

아트인플랜츠 분갈이 흙은 코코피트 + 펄라이트가 혼합된 흙이고, 작은 토분의 잦은 물마름을 방지, 통기성을 보완하기 위해 코코칩 바크 + 중립 난석으로 얇은 배수층을 만들어 줬어요.  공중 뿌리 보호를 위해 수태 멀칭은 줄기 쪽에만 유지하기로 했어요 :)

 

안스리움 크리스탈 호프 공중 뿌리 보호를 위한 수태 멀칭  🌷

 

4. 안스리움 크리스탈 호프, 수태 멀칭을 꼭 해주는 이유

 

안스리움의 줄기는 보습성이 어느 정도 유지되는게 좋습니다.

땅 속으로 묻어 버리게 되면 , 항시 물기를 머금게 되어 과습이 올 수 있기 때문에 , 흙 밖으로 내어 심어주고 수분을 편하게 관리해주기 위해 수태로 멀칭 해주시는게 좋아요. :)

 

줄기 멀칭은 특히 줄기에서 생장하는 공중 뿌리의 성장과도 관련이 있어요.

새로운 잎이 나오려고 할때, 줄기안에서 새로운 촉이 생겨 새잎이 나오는 특성을 갖고 있는데요.

새잎이 나오게 되면 공중 뿌리와 함께 줄기를 잘라 개체를 늘려줄 수 있습니다. 공중뿌리 없이 줄기만을 잘라 삽수로 번식할 경우 생장도 느릴 뿐만 아니라 , 성공율이 낮아집니다.

 

그래서 높은 습도의 온실에서 전문적으로 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엔 , 멀칭을 해주시는걸 추천해요. 🌷

사랑스러운 안스리움 크리스탈 호프💚


퇴근후에 시작된 갑작스러운 크리스탈 호프 분갈이가 완성되었답니다. 😍

양쪽 잎이 다 화분에 닿지 않게 작은 잎 쪽으로 줄기를 매치해서 예쁘게 자리 잡은 모습이에요.

뒤엎길 잘했다 싶네요 >.< 얼른 공중 뿌리도 잘 자라고, 새잎도 내어주길 바라며 글 마무리 할게요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피드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와 구독하기 부탁드려요 :)

 

 

이전에 분갈이 했던 모습과 자세한 과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수 있어요 🌷 ↓

 

[Flower atelier] - 크리스탈 호프 분갈이 , 새 집으로 이사 가는날 ♪

 

크리스탈 호프 분갈이 , 새 집으로 이사 가는날 ♪

2020.04.15 크리스탈 호프와의 첫만남 이후 , 흐리고 쌀쌀한 봄날씨 때문에 처음 집에 온 날 부터 방에서 요양을 시작했는데요. 첫날부터 발견한 지네들과 정체불명의 벌레 때문에 온 집안이 발칵 뒤집힐뻔 했어..

february-bloss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