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ower atelier

바로크벤자민 키우는법 , 주의사항 . (aka. 바로크벤자민 part 1.)

반응형

[Ficus benjamina cv. Barok]

바로크 벤자민 .국내에서는 유니크한 품종이며 고무나무과 식물이에요 :) #출처: 구글이미지

 

 

 


-바로크 벤자민 고무나무   Ficus benjamina cv.Barok (뽕나무과 무화나무속)

-원산지: 인도

-물주기: 주1회 , 건조할때 잎 분무

-흙/용기: 마사토 + 상토

-번식방법: 물꽂이  

-생육환경: 베란다 ★★ (겨울은 실내)


 

 

오늘 낮은 두꺼운 코트를 잠시 벗어두게 하는 따뜻한 봄날 이였어요 :)

봄은 새싹이 피고, 연두색 새잎이 만연하고, 하루하루가 달라지는 아름다운 계절이지만 

모래폭풍처럼 다가오는 '미세먼지' 와의 전쟁이기도 합니다.

 

 

이때 , 피터팬의 팅커벨처럼 요정같이 나타난 자연의 선물 바로 유니크한 매력의 '바로크 벤자민 입니다.'

이 예쁘고 아기자기한 매력이있는 반려식물이 집의 공기를 맑게 도와줘요. 

플랜테리어의 효과도 뛰어나며 실내공기정화식물로 유명한 벤자민 , 그중에서 바로크 벤자민에대해 소개 해드리려고 해요.

 

 

 

잎이 반짝반짝 :) ★

 

 

 

 

(!)첫눈에 반했어요 😍❤️

 

 

바로크고무나무의 가장 큰 특징은 잎으로 호흡하기 때문에 반짝이는 잎사귀와, 파마 해놓은듯한 (?) 돌돌말린 잎모양 이에요 :) 잎의 색이 화려하거나 특이하진 않지만 그 피지컬이 시선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어요.

루비고무나무를 키워보고 싶은 마음에 찾아간 양재 화훼시장에서 첫눈에 반해 2주 전에 데려온 아이랍니다.

결국 루비 고무나무는 후일을 도모하기로 했어요 ( .. )

 

 

(!) 바로크 벤자민은요 🌿

 

 

다른 벤자민들과 똑같이 인도에서 온 식물이고, 벤자민의 품종 개량형 입니다.

고무나무이기 때문에 가지를 자르면 흰색 고무나무 액이 나온답니다. 

하트고무나무 , 러브고무나무 라고도 불린다고 해요:) 사랑을 부르는 나무라는 의미를 가졌다고하니 더욱 사랑스러운 느낌이 드는 반려 식물이에요. 플랜테리어의 효과가 매우 크고 공기정화 능력도 인정받아 많은 사랑을 받기 시작했어요 ♥

 

 

 

 

 

고무나무의 특성으로 가지를 자르면 하얀 고무액이 흐르기때문에 잘 닦아주세요 :)

 

 

 

(!) 물주기는 이렇게 해주세요 ! 💦

 

 

주1회 , 겉흙이 말랐을때 화분 밑까지 물이 나올때까지 흠뻑 주세요 :) 물을 주고나서는 꼭 ! 통풍이 잘되는 베란다에서 바람을 쐬어주세요.  과습이나 물주기를 놓쳐 뿌리가 마르게 되면 잎이 노랗게 변하고 하엽질수 있으며, 잎이 병들게 됩니다. 잎줄기가 강한편이 아니기 때문에 사랑과 관심을 많이 주세요 :)

습한 여름에는 물주기를 늘려주시고, 건조한 겨울에는 실내로 들여와 잎에 스프레이 해주시면 건조와 병충해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 조심해야할 해충 😫

 

바람과 햇빛이 조화로운 환경에서 잘 자라는 만큼 , 통풍이 잘 되지않으면 깍지벌레 , 뿌리파리등이 생길수 있어요. 

방치되다가 심하게 번지게 되면 예쁜 잎들이 우수수 떨어지는 모습을 볼수 있을꺼에요. 항상 체크 해주세요 !

 

 

(!) 바로크벤자민 번식방법

 

 

꺽꽂이, 물꽂이 모두 가능하지만 물꽂이로 뿌리를 내려주시고, 그 이후에 안전하게 화분에 심어주세요 :)

물꽂이 하실 경우, 뿌리는 사선으로 잘라 물 흡수에 유리하게 하고 잎은 최소 광합성을 할수 있게끔 남겨주셔야 합니다.

 

 

 

(!) 생육환경 , 잘자라는 곳은 어딜까요 👍✨

 

 

베란다 ★★ 

베란다에서 키우시는게 제일 좋아요 ! 일반 아파트나 오피스텔 , 원룸등의 실내는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지않은 환경이에요. 바로크벤자민은 햇빛과 바람 두가지 선물을 고루 받아야 잘 자랄수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워야 하는 상황이더라도, 꼭 환기, 햇빛을 매일 만날수 있게 해주세요. :)

 

인도고무나무, 일반 벤자민에 비해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는 실내 따뜻한 곳에서 지낼수 있게 해주고, 하루 2-3시간 이라도 환기 시켜주세요. 

★ 겨울의 칼날같은 바람을 바로 맞으면 좋지않아요 .

물을 주고 난 후에도, 바로 추운 곳으로 내보내시면 흙이 얼수도있으니 적정 온도에서 지내게 해주세요.

내한성이 있지만 5'c 이하일 경우 냉해를 입을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공기 정화능력

 

 

 NASA에서 지정한 공기정화 식물 베스트 30 안에 드는 식물으로 잎으로 숨쉬고 미세먼지와 이산화 탄소를 흡수하며, 맑고 건강히 숨쉴수 있는 산소를 제공해 줍니다 :) 잎사귀에 먼지가 너무 많이 앉게 되면 호흡하기 힘겨워 할수 있으니 한번씩 닦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바로크 벤자민 가지치기 , 물꽂이 , 수형잡기 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다음글보기 클릭 해주세요 :D  ↓)

[Flower atelier] - 바로크벤자민 가지치기 / 물꽂이 , 수형잡기 ( aka. 바로크벤자민 part2. )

 

바로크벤자민 가지치기 / 물꽂이 , 수형잡기 ( aka. 바로크벤자민 part2. )

오늘은 바로크 벤자민 (ficus benjamina baroque) 가지치기, 수형잡기, 물꽂이를 려고 해요 :) 첫 만남 이후 큰 환경 변화없이 적응시켜주려고 관심을 듬뿍 준 결과 , 큰 하엽이나 문제 없이, 봄맞이 새잎을 엄청..

february-blossom.tistory.com

 


다가오는 봄 🌸 겹벛꽃이 활짝 필 날이 얼마남지않았어요 :)

 

 

 

 

 

아직은 작고 줄기도 얇아 어린 나무지만 시간이 지나면 키도 크고 , 더 튼튼하게 자라 주겠죠 ? :)

해가 거듭할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에게서 나와 가족들을 보호해주고 , 더 나아가 지구에게 산소를 선물 하는 바로크 벤자민 . 🌱

서로 도움주며 공존해가며 성장하며 나아가는것이 진정한 반려식물을 돌보는 즐거움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