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ower atelier

좀비같은 생명력을 가진 , 블랙 금전수 키우기와 물주기 TIP ✔

반응형

블랙 금전수 (  zamioculcas zamiifolia )


-블랙 금전수 ( zamioculcas zamiifolia )

-원산지 : 아프리카 
-물주기:  속 흙까지 바짝 말랐을때 흠뻑 (과습취약 , 건조에강함 약 1달 1회 )

 

-온도: 최적 18~25'c , 최저 13'c 
-습도: 건조한 환경 선호

-흙조합: 분갈이용 상토 추천
-생육환경: 직사광선 X , 반양지의 통풍이 잘되는 위치

-특이사항: 연두색 잎에서 광합성을 통해 블랙 잎으로 변함. 

-난이도: ★☆☆




(!) 블랙 금전수 어떤 식물인가요 ?

 

블랙 금전수는 일반 금전수의 개량종이며, 초록색 잎사귀를 가진 일반 금전수와 달리 자라면서 밝은 그린 → 딥 블랙 컬러로 잎사귀 색이 변하는 유니크한 식물 이에요 . :) 

천남성과 식물이며, 독성이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나, 반려동물이 있는 집에는 조금 주의해주세요 .

 

 

(✔)블랙금전수의 물주기

 

아프리카 지방의 식물 답게, 과습에는 매우 약하고 건조에는 강한 식물입니다.

그 뿌리를 보면 알수있는데요.

 

튼실한 감자 뿌리 :) 

 

위 사진처럼, 금전수는 구근 식물로 영양분과 수분을 뿌리에 저장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잘 성장할수 있습니다. 저희집 블랙 금전수도 분갈이를 처음 했을때 한번 주고 그 이후 단 한번도 주지 않았지만 파릇파릇한 신엽을 잘 내어주고 있답니다. 👍

 

속 흙까지 완전히 마른 후 약 한달에 한번 , 화분 밑으로 물이 흠뻑 나올때까지 관수 해주세요. 블랙금전수가 자라온 환경인 아프리카는 건기와 우기가 있기 때문에, 건기를 대비해 우기에 뿌리에 수분을 저장해놓는 습성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건기에 물이 없더라도 미리 저장해 놓은 뿌리에서 수분을 채취 할수 있어요 :)

 

 

(!) 블랙금전수 키울때 주의할점 ! 

 

블랙금전수는 eternal plants , 즉 죽지않는 식물이라고 불리는데요. 

이는 과습에는 취약하나 건조에 매우 강하며, 한여름의 직사광선만 아니면 잘 견딜수 있을만큼 생명력이 강하기 때문인데요. 딱 한가지 조심해야 할 것은 '겨울'의 추운 날씨입니다.

 

언제나 그 식물이 자라온 환경과 가장 비슷한 환경에서 식물을 케어하는게 제일 좋다는걸 강조하잖아요?

아프리카 식물이기 때문에 추우면 냉해를 쉽게 입습니다.

 

겨울엔 실내로 들여주세요. 

식물 난이도 별 한개가 들어가 있는 이유도 그 때문이에요.

겨울에는 따뜻한 실내로 들여 키우게 되면, 뿌리와 줄기가 폭풍성장하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 분갈이시 TIP ! 

 

강인한 생명력과 빠른 성장을 가진만큼 , 분갈이도 우리가 신경 써야하는 부분 입니다.

식물과 뿌리에 비해 너무 타이트한 사이즈의 화분에 식재했다면, 1년 뒤에는 커진 구근 때문에 화분이 깨질수 있습니다.

뿌리크기보다 넉넉한 화분에 식재 해주시고, 매년 분갈이 시기에 구근의 크기를 체크해서 적당한 크기의 화분에 분갈이 해주세요. :) 

 

 

(!) 번식방법

 

난이도 별한개의 식물인 만큼 번식도 쉽습니다.

구근을 나눠서 다른 화분에 심어주셔도 되고, 줄기를 흙에서 2~3cm 정도 띄우고 자른 후 물꽂이 해주시면 됩니다.

흙에서 2~3cm 정도 띄우고 잘라주는 이유는 , 흙의 미생물에 의한 감염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물꽂이 해주시면 , 2-3주 후에는 풍성한 뿌리를 만날 수 있어요  : ) 👌

 

 


블랙금전수는 키우는 난이도도 쉽고,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실내공기정화식물로도 많은 사랑을 받는 식물이에요 . 

 

더군다나 연두잎에서 블랙잎으로 점차 물들어가는 과정을 보는게 너무 즐겁기도 하답니다 :)

금전수라는 이름을 가진만큼 , 키우시는 분들의 금전상황이 풍족(?) 해지기를 바라며 글 마쳐볼게요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되셨다면, '구독하기', '♥' 부탁드려요 . 감사합니다 🌷

반응형